• 2023. 5. 3.

    by. 건강박사 강박사

    반응형

    정신과 의사인 밀턴 에릭슨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환자들을 치료했습니다. 밀턴 에릭슨의 상담 기법은 신기하고도 새롭고 즐겁습니다. 유쾌합니다.

    그에게 상담받았던 환자들의 불편했던 삶을 송두리째 변화시켰는데요. 요즘에 인기 있는 글에서도 밀턴 에릭슨의 상담기법이 나오는 것을 보면 클래식은 영원하더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먼저, 자신을 괴롭히는 상사가 있다며 괴로워하던 내담자가 있었습니다. 밀턴 에릭슨은 그에게 참신한 조언 하는데요.
    바로 상사에게 이렇게 고백을 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홀대하는 그를 보면 제 가슴이 뛰어요. 그가 저에게 구박을 줄 때마다 저는 그를 사랑하게 된답니다. 이렇게 말이죠.

    예전에 어떤 카페 글에서 자신을 괴롭히는 여 과장에게 고백해서 혼내주었다는 글이 있었는데요. 확실히 고백하고 나면 그 사람은 자신에게 껄끄러움을 느끼게 되고 불편한 감정이 듭니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내가 홀대를 하게 되면 오히려 그가 나를 더 사랑하게 되어버리는 아이러니가 생깁니다. 그의 마음에 모순점이 생기는 것입니다.

    두 번째 예시입니다. 같은 반 남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자신의 책을 숨겨놔 매번 혼나는 여학생이 있었습니다. 그 여학생은 남학생들의 괴롭힘 때문에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여기에서 또 밀턴 에릭슨은 신기한 조언을 하는데 그것으로 단 2주 만에 소녀의 삶이 바뀌게 되죠. 남학생들에게 쉬는 시간에 100원을 주면서 누가 내 공책까지 숨겨놨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책은 없는데 공책은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공부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말하죠. 차라리 공책마저 훔쳐주면 나는 공부를 할 수 없게 되니 얼마나 좋은지 말하면서 수고비로 매일 100원씩 남학생들에게 나눠줍니다.

    그 후 1주일이 지났을 때 그녀는 50원씩 나눠주게 됩니다. 돈이 모자란다는 이유로요. 마찬가지로 남학생들은 계속해서 여학생의 공책과 책을 숨겼습니다.
    2주 뒤에 그녀가 돈이 이제 없다며 10원밖에 주지 못하겠다고 말하자 남학생들이 말합니다. 내가 겨우 10원을 받으려고 이 짓을 하는 줄 아냐고 말이죠. 그리고 그 후 남학생들의 괴롭힘은 기적처럼 사라지게 됐습니다.

    이 사례도 마당 앞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의 소음 때문에 괴로워했던 할아버지가 했던 행동과 매우 똑같습니다.

    밀턴 에릭슨은 이런 창의적인 상담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고통과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였습니다. 정말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밀턴 에릭슨의 자기 최면인데요. 밀턴 에릭슨 내담자의 치료 방법 중에 제 생각에 가장 참신하면서도 특별한 아이디어를 가져와 봤습니다.
    꼭 정신적 질환이 없는 평범한 사람에게도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기에 끝까지 보고 유익한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자기 최면입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부정적인 감정과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다 마사 노리는 평범한 사람은 선의 에너지보다 악의 에너지를 더 많이 품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누구나 간디나 마더 테레사가 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하지만 세상에 범죄자는 다양하게 많습니다. 그렇기에 부정적인 마음은 항상 우리의 곁에 있기에 잘 다스려야 하는 존재입니다.
    부정적인 마음은 분노, 질투, 시기심, 이기적이고 경쟁적인 마음이 있습니다. 이런 감정은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하고 심하면 우울증을 부를 수 있습니다.

    밀턴 에릭슨은 부정적 마음이 커져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암시와 최면 치료를 썼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쉬게 한 다음, 최면에 들어가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나의 모습을 상상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상상하는 것을 거부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상상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상담자는 적극적으로 도와 성공한 후에 감정을 온전히 느끼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최면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마술사가 마술을 부리는 행동으로 상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밀턴 에릭슨의 최면 방법은 그냥 마음을 편히 하여 깊이 호흡하며 눈을 감고 누워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때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는 우호적이기에 내담자는 상담자의 말을 듣고 최면상태에 몰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자기 최면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블랙홀 시각화.
    블랙홀 시각화는 제가 생각하는 방법 중 가장 최강의 방법입니다. 모든 부정적인 에너지를 블랙홀 속에 집어넣어 없애버리는 것입니다. 블랙홀은 거대합니다. 그리고 인간이 거부한다고 거부할 수 없는 우주의 존재입니다.
    그런 존재가 나의 모든 부정적 에너지를 흡입하여 없애버립니다. 나는 평온하고 맑은 영혼으로 다시 거듭나게 되는 것입니다. 모든 분노와 질투 집착은 저 멀리 블랙홀로 사라져 버렸습니다. 나의 문제의 행동을 만든 감정과 원인도 블랙홀 저편으로 사라져 없어집니다.
    유튜브에 켈리 최 회장님은 블랙홀 시각화 영상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분께 도움이 되는 영상이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밀턴 에릭슨의 최면적 치료 방법은 아직도 현대에서도 활용될 만큼 유용하고 쓸모 있습니다. 게다가 성공한 사람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자신의 심리를 치유하고 세상에서 한껏 자신의 실력을 뽐내면서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기 내면의 어둠을 이겨내고 세상에서 멋지게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밀턴 에릭슨의 상담내용은 효과적이고 아주 재밌습니다. 여러분들도 삶에서 응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