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4. 1.

    by. 건강박사 강박사

    반응형

    오늘은 사람에게 빠질 수 없는 손톱 모양과 색으로 보는 건강상태와 진단법 체크 방법등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손톱 모양 색 건강진단하기

     

    손톱 건강진단법

    건강진단을 할 때 손톱을 보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먼저 혈액이 돌고 있는 부위가 손톱이라 색이 변하게 되면 건강진단을 확인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손톱의 색깔, 윤기, 모양등을 확인해 빈혈, 심혈관 질환, 당뇨병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손톱을 유심히보고 나의 건강상태를 체크해보시면 좋습니다. 아래에서 모양와 색에 따른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여러가지 단계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톱모양에 따른 건강상태

    첫번째로 평평한 손톱이 건강한 모양인데요. 만약에 볼록한 손톱이라면 폐질환 혹은 심장질환이 있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오목한 스푼네일의 경우에는 빈혈과 철분 부족 저혈압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영양 불균형을 뜻합니다.

     

     

    두번째로  갈라진 손톱의 경우에는 건조하거나 영양 불균형이 있는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기능항진증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젤네일을 많이 하시는데 젤네일을 탈락시킬 때 손톱의 건강이 악화되는 경우가 상당히 잦습니다. 이런 경우 갈라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검은색 선이 있는 손톱입니다. 이런 경우 혈관 손상 혹은 암등의 위험한 신호입니다. 흑색종일 수 있습니다. 피부 멜라닌 세포의 악성종양이므로 사망률이 높습니다. 혹은 항암치료를 받는 중이라면 생길 수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손톱의 일반적인 세로줄이 보이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노화에 의한것이므로 무해합니다. 자연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혹은 갑작스러운 다이어트나 편식이 심해 영양이 불균형할 때 보일 수 있습니다. 

     

     

    손톱 색으로 보는 건강상태

    손톱의 색도 중요하게 볼 수 있는 건강 체크 사항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색 하나로 진단하기에는 어려우니 다른 증상과 함께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첫번째로 연한 분홍색인 경우 빈혈 혹은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손톱이 노란색인 경우 간질환이 있거나 흡연을 많이 한 경우 착색 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 무좀에 감염됐을 경우 생길 수 있으니 평소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세번째로 파란색으로 변한 손톱의 경우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긴 것이거나 폐질환, 추위등의 인한 것입니다. 혈액이 잘 돌수있도록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검은색으로 변한 손톱입니다. 이런 경우 혈관 손상이나 암이 의심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손톱 모양과 색으로 보는 건강상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평소에 알기어려운 건강을 겉으로 보이는 손으로 간단히 체크할 수 있으니 주의깊게 관찰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