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5. 16.

    by. 건강박사 강박사

    반응형

    오늘은 바다에서 나는 해조류 중의 하나인 톳의 효능과 부작용을 살펴보고 맛있게 데치기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봐주세요.

     

     

     

     

    [목차여기]

     

     

    톳의 효능 부작용 데치기

     

    톳이란

    톳은 갈조류를 이르는 말로 칼슘과 요오드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영양가가 매우놓은 해조류입니다.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자생하고 암초 위에서 자라납니다. 최대 30 ~ 100cm까지 자라나고 있으며 가지 중에서 작은 것은 곤봉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한국 일본 등지에서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먹고 왔으며 특히 칼슘 함량이 높아서 칼슘의 제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톳에는 칼슘 못지않게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냥 씹어먹어도 되며 나물, 무침, 밥, 국등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톳의 효능

    바다의 불로초라고 불리는 톳은 영양가가 많은데요. 톳의 효능 중 유명한 것은 뼈에 좋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우유보다 15배나 많은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입니다. 마그네슘 또한 몸에서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뼈 건강에 좋답니다. 그래서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고 성장기에도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로 빈혈 예방이 있습니다. 톳에는 풍부한 철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빈혈예방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빈혈환자에게 흡수를 도와줄 수 있는 비타민c까지 포함이 되어 있어 빈혈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세번째로 혈관 건강을 높입니다. 이유는 톳에 후코이단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후코이단 성분은 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압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동맥 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번째로 면역력 강화입니다. 톳에는 베타 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베타글루칸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감염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산화성분이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다섯번째로 갑상선에 좋습니다. 호르몬 본비에 필수적인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고 성장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섯번째로 알긴산이 들어있어 체내 독소를 배출합니다. 해조류 특유의 알긴산은 중금속을 배출하는데도 효과적이고 간 건강 개선에도 좋습니다.

     

     

    톳의 부작용

    톳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이므로 과다 섭취하면 우리 몸의 체내에 식이섬유를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소화 불량 및 설사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산역류환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유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톳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갑상선 기능 이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톳 데치기 방법 

    톳은 영양가가 풍부하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한 건강 식품이지만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데치는 과정이 중요한데요.

     

     

    먼저 톳을 손질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불순물을 제거해주세요.

    다음으로 굵은 줄기는 손으로 훑어 제거합니다. 그다음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물에 불려주세요. 생톳은 5분만 불리셔도 됩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불린 톳을 넣습니다. 톳을 넣으면 끓는 물이 멈출 수 있으니 다시 끓도록 불을 강하게 하며 투명해지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3에서 5분정도 데쳐줍니다. 그 다음에 차가운물에 식혀주면 끝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톳의 효능과 부작용 데치기 방법등을 알아봤습니다.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취나물 효능 부작용 무침 만드는 법 알아봐요.

    오늘은 맛있고 건강에 좋은 취나물 효능 부작용을 알아보고 무침으로 만들어서 먹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취나물 효능취나물은 봄철에 제철을 맞이하는 흔

    webtooncho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