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10. 16.

    by. 건강박사 강박사

    반응형

    오늘은 납 중독 증상이 과연 무엇이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섭취해서 병에 걸리는건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납 중독 증상

    납 중독 증상은 노출 기간과 몸속의 농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1. 소화기 증상: 식욕 부진, 변비, 복통, 구토, 설사
    2. 신경계 증상: 두통, 어지럼증, 피로, 집중력 저하, 행동 변화, 섬망, 혼수, 경련
    3. 혈액학적 증상: 빈혈, 골수 억제, 혈소판 감소 등에 영향이 있습니다.
    4. 기타 증상: 고혈압, 신장 손상, 생식기 장애 소화기 증상은 중독의 가장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식욕 부진, 변비,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계 증상은 납 중독의 가장 심각한 증상입니다. 두통, 어지럼증, 피로, 집중력 저하, 행동 변화, 섬망, 혼수,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영구적인 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혈액학적 증상으로는 빈혈과 골수 억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은 납이 적혈구의 생성을 방해하여 발생하며, 골수 억제는 골수의 세포 분열을 방해하여 발생합니다. 이유없이 빈혈이 생겼다면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고혈압, 신장 손상, 생식기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납중독 증상

     

    납 중독의 증상은 노출 기간과 몸속의 농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미한 경우 증상이 없거나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증의 경우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고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납을 섭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행동들 다음 2가지를 유의하세요 ! 

    납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함유된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 중에 어떤 것이 많이 함유되어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씁니다.

     

     

    1. 유리 제품 중 하나인 크리스탈을 조심하자

    산화납과 유리를 합쳐서 특성을 변화시켜 만든 유리제품인 크리스탈은 좀 더 반짝이고 투명한데다가 가공성이 뛰어나 우수한 제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규소에 산화납을 첨가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납유리라고도 불립니다.

     

     

    식기세척기에 안전하지 못하며 장기간 보관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성분이 음식물에 녹아들어 납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잠깐 음식물을 담아두는 용도로는 적합하지만 산성 식품을 사용하게 되면 납이 용출되기 때문에 오렌지 주스등을 담아 마시게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크리스탈 조심하자

     

     

    2. 도자기도 조심하자

    아름다운 식기의 도료로 사용되는 납성분 때문에 생활 속 유해물질이 내 몸속으로 들어올 수 있는데요. 유리, 도자기 식기류에 유해금속인 중금속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겉보기에 화려한 그릇들은 납을 활용하여 치장한 경우가 많고 뜨거운 음식이나 산성 음식을 담게 되면 용출되어 우리도 모르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유약 때문에 그런 것인데요 국내산 일반 도자기에 함유량이 원가 많아서 광택히 강한 제품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알록달록 색이 많고 광택이 나는 도자기 식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요즘 인스타에서 인기있는 알록달록한 색이 많은 식기인 경우에 아주 고가의 도자기가 아닌 이상 1200도 고온에서 버티는 고급 물감을 사용하지 않으며 저가로 치장하기 때문에 화학 성분이 그대로 남아있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로 페인트, 도료, 토양, 먼지 등을 피해야 합니다.

     

     

    왠만해서는 백자 제품, 광택이 없는 도자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게다가 놋그릇은 구리와 주석을 섞어 만드는데 전통적인 방짜유기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위험물질이 전혀 없고 여러가지 균들을 죽이는 향균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인정받는 제품이지만, 무섭고 관리가 힘들고 변색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전에 도자기를 만들던 장인들이 독성물질인 납에 노출이 많이 되어 중독증세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오늘은 그 증세와 해결책 일상생활에서 피해야하는 것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모두들 열심히 알아보고 식기를 선택해보세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반응형